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활동/솔솔소식

[회원사 소식] 강원미디어콘텐츠협동조합, 한살림/천향

by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2016. 9. 2.

1. 강원미디어콘텐츠 협동조합-강릉문화재단 맛지도 제작

 

강릉문화재단이 ‘2017년도 올해의 관광도시선정을 계기로 도심 속 숨은 먹거리와 시민이 추천하는 맛집을 소개하는 맛지도제작 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회원사인 강원미디어콘텐츠협동조합이 강릉문화재단과 함께 손을 잡고 제작한 첫 번째 강릉 숨은 먹거리 맛지도가 완성됐습니다.

 

'백만 네티즌이 뽑은 강릉 숨은 먹거리 지도'네티즌들이 선호하는 강릉의 맛집 100위에 들어간 먹거리를 발굴하고 스토리가 있는 테마별 여행 코스를 제시해 강릉을 찾는 여러 관광객들에게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려는 취지에서 제작됐습니다.

 

이번에 나온 맛 지도에서 강원미디어콘텐츠협동조합은 여름에 맞는 먹거리와 관광지를 연계해 모두 3코스 ['여름아 부탁해' '가족오감만족' '강릉바다, 히트다 히트!']의 테마별 여행추천코스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절별, 스토리별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지도를 제작해 수시로 제공해 맞춤형 관광문화 체험을 선도하겠다고 합니다. 앞으로 또 어떤 지도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2. 한가위 선물, 강원곳간에서 준비하세요!

 

추석을 앞두고 시장과 마트마다 추석선물세트가 다양하게 전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강원도내 사회적경제 기업의 우수한 물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강원곳간의 온라인 쇼핑몰( www.강원곳간.net )에서 한가위 특판 행사를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인 가구를 위한 제품부터 한우선물세트까지 종류와 가격도 다양한데요~

강원곳간은 강원도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등 도내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정성껏 생산한 질 좋은 물품을 한자리에서 만나고 그 가치를 나누며 착한 소비를 할 수 있는 판매장을 뜻합니다.

현재 도내에 7호점이 개점돼 운영되고 있으며 2호점이 강릉에 개설돼 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강원곳간 2호점이 있는 한살림 강원영동생활협동조합 솔올매장을 찾아가봤습니다.

 

 

 

 

한살림 강원영동생활협동조합 역시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회원사인데요. 한살림은 원래 조합원만 이용할 수 있지만 추석을 앞두고 비조합원도 물품을 살 수 있도록 913일까지 특별 행사를 펼치고 있습니다.

 

 

 

한 살림 솔올매장에 들어서니 장을 보러 온 분들이 눈에 띄 계산대 뒤편 오른쪽에 강원곳간이입니다.

 

 

SHOP IN SHOP 형식으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성 특산품 다시마, 미역과 건조 오징어 그리고 동해에서 생산되는 차가버섯 청국장까지 종류도 다양합니다.

 

 

 

 

 

한 살림에서는 요즘 추석 선물세트 판매가 한창입니다. 매장 중간에 아예 따로 선물세트를 전시해놓았습니다. 매장 직원에게 물어보니 최근에는 홍삼이나 달인 도라지, 잣 등 건강에 좋은 선물들이 인기라고 합니다.

 

 

 

 

많은 추석 선물세트 가운데에는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회원사에서 내놓은 선물 세트도 있습니다. 바로 천향천연 수제비누세트입니다.

 

 

'천향'2008, 강릉 뇌성마비 장애인 연합/비누 사업단으로 시작해 201010월에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천향에서 만든 비누는 강원 곳간에도 입주해있지만 한살림 전국매장으로 납품이 되고 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한창 바쁜 천향에 직접 찾아가봤습니다. 평소에는 오전에 비누베이스 만들기를 시작해 오후 4-5시면 작업이 끝납니다. 하지만 추석을 앞두고 주문물량이 많아 요즘에는 오후에 비누베이스 만들기 작업을 한차례 더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밤 9시까지 야근을 해야 할 때도 많습니다.

 

 

 

100% 순수 천연 재료만을 고집하며, 비누 베이스 만들기부터 숙성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하기 때문에 비누 하나가 만들어지기까지 과정도 복잡하고 무엇보다 공도 많이 듭니다.

 

 

 

 

 

만들어진 비누는 6주간의 숙성 과정을 거친 후 하나 하나 포장되어 납품됩니다. 천향에서 생산하는 천연 비누는 그 종류만 해도 40종이 넘는데요. 한살림에는 그 가운데 극히 일부인 6종만 들어갑니다. 이번 추석에는 3종세트와 4종세트 두가지 선물세트를 내놓았는데요추석을 맞아 종류도 가격도 다양한 선물세트가 많이 쏟아집니다.

 

그래도 기왕이면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고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상품을 선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